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리주기 불규칙한 경우 - 가임기 계산법

by atwosome 2023. 3. 30.

본 포스팅은 대다수의 여성에 해당된다. 대부분 정보들이 28일을 기준으로 놓고 얘기하는데, 정작 이렇게 규칙적인 사람은 거의 없다.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아래 내용을 통해 자신의 생리주기를 파악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가임기를 파악할 수 있다.

 

 

 

 

 

정상범위의 생리주기 : 일반 여성과 초경 직후

 

의학에서는 짧게는 21일부터 길게는 35일의 생리주기를 갖는 것을 정상범위로 본다. 만약 생리주기가 40일이 넘어가는 횟수가 2달 이상 지속된다면, 이는 무언가 의심이 되니 검사를 꼭 받아야한다. 자신의 생리주기가 이 범위 사이에 있다면 정상이라 볼 수 있다. 다만 초경을 한지 얼마안된 경우는 21~45일까지 폭넓게 보고 있다.

 

 

 

 

아래에서 살펴보는 내용은 자신의 가임기(배란기)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자신의 생리주기를 알고 있어야 가임기를 계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임기 기간 동안에는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 피임약이나 콘돔 등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여성의 성욕

 

여자의 성욕 또는 식욕이 높아지는 시기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왕성하게 분비되는 배란기의 시작일에 한번 일어나고, 임신이 일어나지 않고 자궁내막과 함께 난자 쏟아져 나오는 생리 현상 직전에 또 한차례 발생한다. 모든 여성이 그렇다는 말이 아니라 일반적인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전자의 경우로, 이때 높아진 성욕으로 인해 조심하지 않는다면 임신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꼭 유념해야 한다. 질내사정을 하지 않은 경우라도 이 가임기만큼은 조금의 여지도 남지기 않는 것이 현명하다. 후자의 경우, 즉 생리 시작일 후 성관계는 비교적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비교적' 안전하다는 것이 도대체 얼마를 말하는 것일까.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생리 중 관계를 해도 임신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생기기간 자체가 일주일을 넘어가는 것처럼 길게 이어지는 경우며, 아래에서 다룰 불규칙한 경우에 해당된다.

 

 

  • 크게 보았을때 여성은 대략 한 달 간격으로 생리를 한다. 그리고 다음 생리 시작일 중간 시기에 가임기(배란기)를 겪는다. 통상 '안전한 날'이라고 말하는 때는 이 가임기가 끝난 뒤 생리시작 예정일 전날까지 대략 7~10일간을 가리킨다.

 

 

 

여자 가임기 및 생리주기 - 이 정도는 알고 있자

여자친구 또는 아내와 관계를 가질 때, 두 사람의 합의된 목적에 따라 여성의 가임기와 생리주기를 숙지하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임신을 원한다면 가임기에, 확실한 피임을 원한다면 생리

1.longdaygrown.com

 

 

 

 

 

 

 

생리주기 불규칙한 경우, 가임기 계산법

 

먼저, 생리주기를 파악해야한다

 

먼저 가임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개월치의 생리 주기를 파악해야 한다. 권장되는 계산법은 최근 6개월치다. 1년 정도를 두고 계산한다면 더 정확한 값을 얻을 것이다. 생리주기생리혈이 나오는 시점을 기준으로, 이 날부터 다음 생리가 시작하는 날까지의 기간을 가리킨다.

 

  • 생리가 끝나는 시점부터 다음 생리 시작일까지로 잘못 알고 있었다면, 다시 계산해야 한다.

 

 

 

일주일 이상 차이나는 경우

 

최근 6개월 동안의 생리주기가 28~35일로 일주일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에 가임기 계산하는 방법이다. 꼭 이 간격이 아니더라도 계산법은 동일하니 자신에게 맞게 적용하면 된다. 예시로 든 생리주기에서 가장 짧은 간격은 28일, 그리고 가장 긴 간격은 35일이다.

 

  • 가임기 = 예정된 생리시작일로부터 14일 전날을 배란일이라고 한다. 이 날에서 정자 생존율 최대일인 5일을 빼고, 다시 이 날에서 난자 최대 생존율인 2일을 더한 값을 말한다. 예를 들어 배란일이 15일이라면 10일~17일은 배란기, 즉 가임기에 해당된다.

 

 

각각 14일을 빼주면 14일과 21일이 된다. 여기서 정자와 난자 생존율 최대치를 빼고 더해야 한다. 뺄 때는 가장 짧은 날에서, 더할 때는 가장 긴 날에서 더해준다. 14일에서 정자 생존율 5일을 빼면 9일, 21일에서 난자 생존률 2일을 더하면 23일이 된다. 즉 이 여성의 경우 생리시작일을 기준으로 9일째 되는 날부터 23일째 되는 날까지의 기간 동안을 가임기로 생각하면 된다.

 

 

생리기간이 일주일이상 매우 불규칙하기 때문에 가임기, 정확히는 가임기로 예상되는 기간을 특정할 때 규칙적인 사람보다 기간이 더 길어진다.

 

  • 예정 생리 시작일을 특정해야한다. 그래야 예상 가임기를 계산할 수 있다. 그래서 생리주기가 불규칙하면 최근 6개월가량의 생리주기를 모두 합산한 뒤 6으로 나눠 평균값을 낸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최근 6개월간 생리주기 기준>

1. 가장 짧은 주기기간과 긴 주기기간에서 각각 14일을 뺀다.

2. 적은 일자에서는 5일을 빼고, 긴 일자에서는 2일을 더한다.

3. 각 일자의 사이 기간이 자신의 가임기간, 임신확률이 높은 기간이다.

 

 

이 기간은 생리 시작 첫날을 기준으로 'N번째' 되는 날부터 시작된다. 위에 예시를 든 28일 ~ 35일 생리주기를 가진 여성의 예상 가임기는, 생리첫날 기준으로부터 9일째 되는 날을 시작으로 23일째 되는 날까지다.

 

 

2-3일 차이 나는 경우

 

이 경우도 위 계산방법과 동일하게 적용하여 계산하면 된다. 이때는 2-3일 차이나는 비교적 규칙적인 생리주기라 위 가임기간보다 범위는 적어진다.

댓글